- 조회수228
올 여름 역대급 폭염이 예보되면서 패션 업계가 이른 여름 대비에 한창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은 평년보다 기온이 높을 확률이 크고 강수량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웃도어 업계는 뜨겁고 습한 여름을 나기 위한 냉감 기능성 소재 신제품을 앞 다퉈 선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업계는 최근 몇 년간 길어지고 빨라진 여름 시장을 겨냥해 초냉감 원사, 상변환 냉감 물질 등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적용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냉감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냉감 소재로는 ‘우븐’이 주목 받고 있다. 우븐은 주로 아노락, 바람막이 등 아우터에 적용되어온 소재였으나 최근 고프코어 룩의 유행과 함께 트렌디한 셋업 연출이 인기를 끌며 여름철 냉감 의류 소재로 각광 받기 시작했다. 소재 특유의 시원한 터치감과 쾌적함이 장점이다.
아웃도어, 기능성 냉감 소재 제품 출시 경쟁

‘블랙야크’ 아이스 레이어 시리즈
비와이엔블랙야크의 ‘블랙야크’는 겹쳐 입어도 내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아이스 레이어’ 시리즈를 출시했다. 블랙야크의 ‘아이스 레이어’는 무더운 여름에도 자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상변환물질, 콜라겐, 유칼립투스, 자일리톨 등 냉감 소재를 적용해 입는 순간부터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군 이다. 여기에 땀으로 생기는 불편함을 덜어주는 항취, 항균 기능을 더한 점이 특징이다.
대표 제품은 ‘아이스 우븐 라운드티’다. 피부 접촉 시 열을 빼앗는 흡열 원리를 이용한 상변환물질(PCM) 전사 프린트로 체온이 올라가면 즉각적인 냉감 효과를 준다. 요철 조직감을 가진 원단에는 미세한 에어홀이 있어 통기성이 뛰어나며 몸에 달라붙지 않는다. 또, 목과 닿는 부위에는 냉감 넥 밴드를 적용해 땀이 나도 수분을 흡수하고 빠르게 기화시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네파’ 아이스테크쉘 시리즈
네파의 ‘네파’는 차별화된 냉감 터치를 구현한 ‘아이스 테크쉘 시리즈’를 출시했다. 아이스테크쉘 시리즈는 기존의 저지 냉감 소재와 차별화된 하이테크 우븐 소재를 적용한 시그니처 냉감 컬렉션이다.
기능 면에서는 △접촉 냉감 원사로 몸에 닿는 즉시 시원한 ‘쿨링 테크’ △따가운 햇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자외선 차단’ △땀에 젖거나 세탁 후에도 금세 상쾌하게 착용 가능한 ‘속건’ △가벼운 비와 오염을 막아주는 ‘발수 가공’ 등이 적용됐다. 또한, 스트레치 원단으로 우수한 착용감과 활동성을 높였고 나일론 리사이클 100% 원사를 사용해 친환경적인 가치까지 더했다.
아이스테크쉘 시리즈는 다채로운 액티비티 취향을 고려한 자켓, 티셔츠, 조거팬츠, 반바지 등 토털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티셔츠 군 안에서도 폴로, 라운드, 집업, 패커블 등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돼 개인의 취향과 활동 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입을 수 있다.

‘K2’ 코드10 아이스웨어
케이투코리아의 ‘K2’는 초냉감 소재를 적용해 영구적인 시원함을 제공하는 ‘코드10(CODE10)’ 아이스웨어를 출시했다. 코드10 시리즈는 ‘얼음실’로 불리는 신소재인 초냉감 나일론 원사를 적용한 아이스웨어다. 즉각적이고 영구적인 냉감 기능으로 기존 냉감 제품 대비 한층업그레이드된 시원함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코드10에 적용된 초냉감 아이스 나일론 원사는 우수한 온도· 습도 조절능력으로 냉감성과 쾌적성이 뛰어나다. 공기 중의 수분을 빨아들이는 원사의 흡습률이 기존 나일론 원사 대비 2배 가까이 높아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도 더욱 시원하고 뛰어난 냉감 효과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우수한 방습성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일반 면 소재가 축축해지는 것과 달리 면 대비 수분율이 50% 이하로 적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아이더’ 온더락 아이스 시리즈
아이더의 ‘아이더’는 더블 쿨링으로 더욱 강력해진 냉감 효과를 선사하는 ‘ 온 더락( On the Rock) 아이스 시리즈’를 출시했다. ‘온더락 아이스 시리즈’는 피부 접촉 시 시원함을 느끼는 접촉 냉감 기능과 피부의 열을 흡수해 쿨링 효과를 선사하는 흡열 냉감 기능을 모두 갖춘 아이스 웨어다. 다양한 스타일의 팬츠부터 폴로티, 라운드티, 자켓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제품인 ‘온더락 아이스 팬츠’는 피부에 닿을 때마다 시원함이 느껴지는 냉감 원단이 옷 전체에 적용되어 지속적인 쿨링감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땀이 차기 쉬운 허리와 발목 부분에 아이스 밴드가 적용되어 차별화된 냉감 효과를 선사한다. 원단 뒷면에는 피부의 열을 흡수해 시원함을 유지시켜주는 냉감 프린트가 사용되어 더블 쿨링 효과를 제공한다.
무더위 소식에 ‘경량+냉감 상품’ 관심 집중
남성복과 라이프스타일, 아동복 브랜드들도 냉감 의류를 확대, 무더위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남성들이 일상과 직장에서 장시간 착용해도 쾌적함과 청량함을 유지해 주는 여름 경냉(경량+냉감) 상품에 눈을 돌리면서 관련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피그램’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피그램’은 작년 여름 히트쳤던 ‘청량 셋업’을 올해 스타일 수와 물량을 확대하며 공격적 판매에 나선다.
‘청량 셋업’은 서늘하고 부드러운 촉감과 땀을 공기중으로 빠르게 증발시키는 냉감 소재로 제작돼 작년 큰 인기를 얻었다. 올해는 스타일 수도 1.2배 확대했다. 그 결과 4월 한 달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약 130% 판매 신장세를 기록하며 올해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청량 셋업’과 함께 에피그램의 ‘바른니트’도 베스트셀러다. ‘바른니트’는 니트 소재이지만 덥지 않은 천연 옷감인 리넨과 면, 그리고 실을 수천 번 꼬아 만든 강연사를 사용해 여름철 시원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더운 기온에도 캐주얼하지만 격식 있는 스타일을 갖춰야 하는 남성들은 셋업 상품에 주목하고 있다.

‘커스텀멜로우’ 서머 워크 셋업
남성복 브랜드 ‘커스텀멜로우’의 대표 상품인 ‘스너그 시리즈 셋업’은 판매를 시작했던 2월부터 4월까지 누계, 전년비 170% 매출 신장하며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치노팬츠’는 내구성이 좋고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활용도가 높아 여름철에도 빠질 수 없는 기본 아이템 중 하나다.
코오롱FnC가 전개하는 남성복 브랜드 ‘브렌우드’의 ‘치노 에센셜 팬츠’는 신축성이 우수한 코튼 소재로 제작, 허벅지부터 밑단까지 자연스럽게 좁아져 여유 있게 떨어지는 스탠다드 핏이 특징이다. 편안하면서도 단정한 디자인에 4월 한달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200% 이상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캠브리지멤버스’는 23S/S 시즌 전략 상품으로 ‘제로치노’를 제안한다. ‘제로치노’는 딱 떨어지는 형태감으로 포멀하고 캐주얼한 코디 모두를 아우르는 팬츠다. 리넨 혼방 소재로 구김이 적어 부담 없이 자주 착용할 수 있다. ‘제로치노’ 상품은 4월 한 달 기준 전년비 140% 판매 신장세를 기록, 초여름이 시작되는 5월에도 꾸준한 매출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주 에어(JAJU AIR)’ 코튼 반팔 티셔츠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JAJU)’는 베스트셀러인 냉감 소재 ‘자주 에어(JAJU AIR)’ 시리즈를 확장해 출시하며 본격적인 여름 준비에 나선다. ‘자주 에어’는 흡속, 속건, 통기성, 냉감 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해 더운 날씨에도 산뜻하고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시켜주는 제품이다. 지난 2019년 론칭 이후부터 자주의 여름 시즌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자리 잡으며 매년 조기 완판을 이어 나가고 있다.
자주는 올여름 평년보다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주 에어 시리즈를 남녀 의류, 언더웨어, 파자마, 침구, 펫용품 등 100여 종으로 확대하고 소재를 다양화해 선보인다. 물량 또한 지난해 대비 20% 이상 확대했다. 지난해 반응이 좋았던 자주 에어 언더웨어는 기존 메쉬, 인견 소재에 이어 코튼 소재를 새롭게 추가해 취향이나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코튼 라인은 부드러운 면 스판 소재에 우수한 흡습속건 기능으로 쾌적한 착용감을 자랑하며, 인견 라인은 나무(펄프)에서 추출한 천연 섬유로 제작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착용할 수 있다. 브라, 팬티, 캐미솔, 슬립, 런닝 등으로 구성됐다.
운동족을 겨냥한 액티브 라인도 출시된다. 골프, 테니스, 등산 등 야외 운동 시 착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배출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티셔츠, 트레이닝팬츠, 레깅스 등으로 선보인다.

밀리밤 아이좋아 컬렉션
이랜드글로벌에서 운영하는 키즈 트렌디 편집숍 ‘밀리밤’이 여름을 맞아 냉감 소재의 ‘아이좋아 컬렉션’을 출시했다.
‘아이좋아 컬렉션’은 누적 3만장 이상 판매된 밀리밤의 여름 베스트셀러로 아이좋아 티셔츠, 아이좋아 팬츠로 구성된다. 시원하고 흡속속건 기능이 뛰어난 아스킨, 소로나 소재를 사용해 활동적인 아이들이 여름에 가볍고 쾌적하게 입을 수 있고, 귀엽고 유니크한 그래픽과 컬러가 담긴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스킨 소재의 ‘아이좋아 티셔츠’는 냉감 효과와 99.9% UV 차단 기능으로 땀이 많고 민감한 피부 의 아이들이 무더운 여름 날씨에 입기 좋다.
안정환 기자(jwa@kfashionnews.com)
<저작권자 ⓒ K패션뉴스(www.kfashio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