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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비가 운영하는 글로벌 정품 감정센터에서 가품이 유통 된 유통채널 통계를 공개했다. 트렌비가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정품 감정센터는 지난 5개월 동안 약 2만5천개의 상품을 감정하였고, 511개의 가품을 적발했다. 가품 적발율은 약 2%로 즉, 시중에 유통 된 100개의 명품 중 2개는 가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수치이다. 가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국내외 유통채널을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었다.
유통채널 중 온라인의 비중은 60%로 오프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통계수치를 보였으나 40%가 넘는 가품 구매자는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했다는 결과가 이례적이다. 40%의 오프라인 채널 중에는 해외 면세점이나 아울렛 등이 있었으며, 국내에서는 백화점과 아울렛, 로컬 편집샵도 포함되어 있었다. 백화점도 브랜드 매장에서 직접 판매하는 경우가 아닌 편집샵의 경우에 결국 병행수입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가품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온라인 해외 전문몰에서 구매한 상품에서도 가품이 적발됐다. 온라인 해외직구 샵이라도 더 이상 무조건 정품이라고 믿는 것은 위험하다고 해석된다. 온라인 유통채널 중 가품이 가장 많이 발견된 경로는 온라인을 통한 개인간 거래였다.
트렌비 관계자는 “유입 경로가 불분명한 개인간 리셀의 경우 반드시 정품 감정센터가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구매/판매 전 직접 명품 정가품 감정을 받아보시길 당부드린다”며 “온오프라인을 통한 명품 구매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로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상품을 유통하는 판매자조차도 상품의 정가품 차이를 직접 구별해 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유명 온라인 플랫폼이나 백화점 등 신뢰도 높은 판매처에서 명품을 구매 하더라도 대부분의 가품은 유통과정에서 은밀히 유입되기 때문에 판매자들조차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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