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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이웃들과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무료 나눔’이 지난 한 해 210만 건을 넘으며 2019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당근마켓은 올 한 해도 따뜻한 나눔의 물결이 더욱 많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무료 이용자 참여 이벤트를 마련했다. 새해 첫 나눔의 날인 오늘(11일) 나눔을 실천한 이용자 중 111명을 추첨해 당근마켓 장바구니 굿즈를 증정한다. 장바구니 또한 이웃과 함께 나누어 쓰시라는 좋은 의미로 1인당 1+1로 2개씩 선물할 예정이다.
당근마켓은 매월 11일을 나눔의 날로 정하고 이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해왔다. 11일은 1+1을 형상화 한 날로 하나를 나누면 가치가 두 배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당근마켓의 나눔의 날은 더 이상 사용하지는 않지만 버릴 수 없는 물건이나 특별한 추억과 사연이 담겨있어 값으로 가치를 매기기 힘든 물건들을 주변 이웃들과 나누었을 때, 그 물건에 대한 경험과 기억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했다.
지난 2016년 1200여건으로 시작된 이웃간 나눔은 2017년 2만8000건을 넘어섰고, 이듬해인 2018년에는 14만건을 훌쩍 뛰어 넘었다. 구글플레이 ‘올해의 베스트 앱’으로 선정된 2019년에는 41만건에 달했고, 1300만 월간 사용자수를 기록한 지난해에는 무려 215만건까지 치솟으며 1년새 무료 나눔의 참여가 5배 이상 폭발적으로 확산됐다. 당근마켓의 무료 나눔은 동네 방방곡곡으로 퍼져 나가며 이웃 간 온정을 나누는 나눔 문화의 중심으로 빠르게 자리잡았다.
나눔 문화의 빠른 확산은 당근마켓으로 끈끈하게 이어진 이웃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누군가 권유하지 않아도 가까운 이웃들을 위해 먼저 나서서 나눔을 실천했고, 그 나눔은 또 다른 나눔이 되어 지역사회에 빠르게 스며들었다.
이 같은 선한 마음과 연결고리의 확산은 당근마켓이 단순히 중고 물품만을 사고 파는 곳이 아닌, 동네 주민들 간에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지역 사회를 대표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였기에 가능했다. 당근마켓은 새로이 맞이한 2021년 나눔의 날에는 물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네 생활 정보와 이야기를 나누는 날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송영경 기자(syk@kfashio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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