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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에서 열린 메타패션 제작발표회. 사진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차관, 황이슬 디자이너, 배우 한선화, 고태용 디자이너, 가수 라비, 김보민 디자이너, 모델 이재시, 클로버추얼 오승우 대표, KT 송재호 부사장.
미래 성장 분야인 메타패션이 오는 1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이와 함께 민간 주도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성도 본격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장영진 1차관과 유명 패션디자이너, 셀럽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메타패션 제작 발표회를 갖고, 오는 11월 30벌의 메타패션(디지털패션)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타패션은 패션테크의 일종으로 현실에서는 옷감의 재질, 색감 등 제약으로 실제 구현이 힘든 패션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을 말한다. 넓게는 메타버스 상 아바타의 스킨도 포함된다.
메타패션은 메타버스의 확산과 함께 그 시장규모가 커져 2030년에는 55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MZ세대들이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XR(확장현실) 경험으로 보고 있어 전망이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산업부 장영진 차관은 제작 발표회에서 “메타패션은 섬유패션의 대표적인 ‘제조의 서비스화’ 분야로 우리가 꼭 잡아야 할 블루오션”이라며 “메타버스상 아바타를 통해 디지털 의류를 입어보고 주문하면 바로 실물 옷을 제작, 배송하는 개인맞춤형 패션시스템을 구현하면 우리가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민 디자이너의 메타패션 작품.
이날 제작 발표회에서 국내 최초로 세계 4대 패션위크에 동시 초청받은 김보민 디자이너는 모델 재시와 함께 ‘사람과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주제로 열 명의 동화 속 주인공들을 통해 교육, 평등, 건강 등 UN 지속가능개발목표의 메시지를 담은 메타패션 작품을 선보였다.
BTS가 착용한 모던 한복을 제작해 화제를 모았던 황이슬 디자이너는 가수 겸 배우 한선화와 함께 ‘시간여행자’라는 주제로 수백 년 전 과거의 복식을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한 작품을, ’21년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최우수상 수상자인 고태용 디자이너는 가수 라비와 함께 ‘민화와 클래식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전통 민화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역동적 감성을 작품에 담았다.
또한, 세계적인 3D 가상의류 제작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클로버추얼패션이 기술적 지원을 맡고, KT는 메타패션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비자들이 구매·착장 할 수 있는 앱을 개발,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패션테크 클러스터 사업기획단 출범식.
이날 제작 발표회에 이어 산업부는 같은 장소에서 각계 전문가들을 모시고 세계적 수준의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기획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패션테크는 패션이 디지털 기술을 만나 전통적 패션을 넘어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내고 있는 영역으로 디지털 패션, 스마트 의류, 개인 맞춤형 패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산업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모두 발언에서 “패션테크는 섬유패션의 미래라고 불리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2030년경 천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우리가 이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패션, IT, 문화 등 여러 요소를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혁신형 클러스터를 민간 주도의 투자와 정부의 규제완화 지원 형태로 조성해 나가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딜로이트는 주제발표에서 패션테크 클러스터 성공의 열쇠가 패션, 크, 문화 등 이종(異種) 산업간 융합과 창의성 발현이라 언급하며, 이를 위해 우수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을 유치할 수 있도록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과 규제완화가 필수적이라 강조했다.
특히,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각종 세제 혜택과 창업 보육 및 교육 등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구축, 금융 지원과 함께 스마트의류 활용 서비스 관련 규제, 건축규제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성안이 9월경 수립되면 이를 토대로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고, 연내 대상 지자체를 선정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동대문패션타운을 예로 든 패션테크 클러스터 조감도.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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