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FaDI Top 20 콘텐츠!
2020.02.0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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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첫 한 달이 지나갔네요. 저희 FaDI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 모두 힘찬 새해의 시작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0년을 맞아 Top 20의 로고의 컬러를 저희 FaDI가 20SS 컬러로 제안한 womb 컬러(관련 리포트 바로가기)로 바꿔보았습니다. 

2020년 1월에는 2019년 12월과 유사하게 20SS 시즌의 런웨이 분석과 컬러 분석, 20FW 시즌에 대한 예측 정보 등이 top 2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 라이프스타일, 리테일 등 2020년의 산업 트렌드를 예측하는 리포트들도 top 20에 랭크되어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0 summer Pre-Trend의 color analysis는 2020년 1월에도 1위를 지키며 게시 이후 10개월 간 1위를 한 스테디 콘텐츠가 되었고, [QTB] 20SS Color Block 콘텐츠 역시 게시 이후 5개월 연속 top 20에 랭크되며 스테디 콘텐츠의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콘텐츠는 11월 top 20 재진입 후 12월에 순위가 하락하는 듯 하다가 다시 10위권 내에 진입하며 밀레니얼 소비자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2020 summer Pre-Trend] color analysis
Comfort :: 편안
Flexibility :: 유연성
Inventities :: 발명
 2[2020 winter Pre-Trend] Colors for Super Consumer
온라인과 디지털 세계를 표류하는 Z세대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컬러, 과장되고 인위적이고 하이퍼한 가상세계 페르소나를 표현하는 컬러들로 구성된다.
 320SS Runway Analysis Womens_Key Item
이번 시즌 파워 수트가 키아이템으로 떠올랐으며, 파워 수트 뿐 아니라 여성복 전반에 걸쳐 수트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파워 수트와 함께 봄시즌 컬러를 활용한 파스텔톤의 ‘컬러 수트’와 실용성을 갖춘 ‘쇼츠 수트’가 키아이템으로 제안된다.
 42020 Business & Lifestyle Trend_02 Who?

New Power Consumer, 그들의 Lifestyle Trend
 520SS Runway Analysis Womens_Key Style 01

Key Style 01_ 80년대 파워패션
Key Style 02_ 퓨처리스틱 미니멀리즘
Key Style 03_ 페미닌 드레스업
Key Style 04_ 로맨틱 레트로
Key Style 05_ 썸머 노마드
 6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한다
::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에 주목한다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소비, 고용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파악하고, 사회의 변화 흐름을 읽어본다.
 7[2020 winter Pre-Trend] Colors for Anti Consumer
소비주의에 대한 직관적인 액션을 상징하는 브라이트 컬러들과 천연 염색, 생분해성을 표현하는 컬러, 자연의 본질과 쉼을 표현하는 컬러로 구성된다.
 820F/W Style Forecast : Anti-consumer
과소비를 지양,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소비주의에 초점을 맞춘다.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내추럴한 스타일과 가치를 담아 오랫동안 착용할 수 있는 스타일이 핵심이 된다.친환경적인 소재, 내추럴한 터치, 러스틱한 디테일로 자연 친화적인 패션을 표현하고, 패스트 패션이 아닌 높은 퀄리티에 중점을 둔 베이직 스타일과 개성, 맞춤, 수선, 재활용 아이디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는 지속가능한 패션이 제안된다.
 920SS Runway Analysis Womens_Key Fabric
80년대 파워수트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클래식 테일러링 소재가 여성복의 주요한 소재로 떠올랐다. 썸머 수트를 위한 린넨 믹스 소재가 주요하게 보여지며, 컬러풀한 실키한 울 소재도 파워풀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썸머 수트를 위해 함께 제안되고 있다. 클래식한 사토리얼 체크는 Agnona의 컬렉션에서 볼 수 있듯이 은은하게 표현되며, 다양한 울 체크패턴들이 레이어링 되어 활용된다.
 10[2020 winter Pre-Trend] Super Consumer
자기애가 강하며 때로는 감정을 과잉 표출한다. 디지털 세상은 또 다른 online persona를 표현하는 놀이 공간이 되며 Meme, anime에 영감을 받아 나를 표현하는 e-girl, e-boy가 온라인상에서 핫하게 떠오른다.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drag culture와 non binary culture가 주목받는다. 온라인상에서만 존재하는 digital couture, digital persona는 새로운 방식의 소비를 창출해낸다.
 11The State of Fashion 2020 빠르게 읽기 (McKinsey x BOF)
국내 패션인들은 지금 누구나 위기를 체감하고 있다. 글로벌 패션 리더들도 모두 염려와 걱정을 금치 못한다. 걱정스러운 한 해를 앞두었지만 그 속에서도 진화하는 채널, 변화하는 시장, 획기적인 연구는 수익 창출 기회와 급진적인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경제 성장은 둔화되고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 The State of fashion을 핵심만 빠르게 읽어보자.
 1220SS Runway Analysis Womens_Key Style 02

Key Style 06_모던 유틸리티
Key Style 07_레트로 글램
Key Style 08_썸머 스트리트
 13[QTB] 20SS Color Block
패션 검색 엔진 기업 ‘태그 워크(Tag-walk)’의 분석에 따르면 20SS 남성복 컬렉션에 사용된 ‘컬러 블록(Color Block)’ 트렌드가 지난 19SS 대비 116% 증가하며, 5가지 탑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올랐다.
 142020 Business & Lifestyle Trend_01 Why?

2020 Business & Lifestyle Trend_01 Why?-왜 라이프스타일인가?
 15[QTB] 2020f/w Men’s 런던 패션위크의 베스트 컬렉션
이번 2020f/w Men’s 컬렉션에서는, 런웨이 경험이 많은 디자이너들은 물론 떠오르고 있는 신진 디자이너들까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전통적인 구성에서 벗어나 남성복과 여성복을 한 컬렉션에 합쳐서 진행하는 것과 최근 몇 년 동안 중요하게 떠오른 젠더리스한 접근을 선택한 것도 여전히 주목할 만한 이슈였다. Martin Rose, Feng Cheng Wang 등 이번 시즌의 하이라이트쇼들을 살펴본다.
 1620F/W Style Forecast : Super-consumer
온라인상에서만 존재하는 digital couture, digital persona는 새로운 방식의 소비를 창출해낸다. 이러한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e-girl, e-boy을 위한 과장되고 인위적인 스타일들이 키트렌드로 제안되고,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drag culture와 non binary culture가 주목을 받는다.
 17[2020 winter Pre-Trend] Anti Consumer
과소비를 지양,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소비주의가 탄생한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는 소비자와 리테일러들이 증가하고 취향을 표현하면서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주문생산방식, 커스터마이제이션, 까다로운 구매 과정 등 불편함을 감수하는 다양한 소비 & 판매 방식들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18
[QTB] 2020 RETAIL TREND -해외편
최근 글로벌 유통업계는 전자상거래 확장과 이에 대한 오프라인 업체들의 생존을 건 변화 움직임을 필두로 복잡한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전 세계의 변화를 이끄는 미국의 유통산업은 11월 대통령 선거로 인한 다양한 변수가 도사리고 있는 가운데, 빠른 변화와 온-오프라인 경쟁 속에서 유통의 선두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글로벌 유통 미디어와 정보 분석 기업들(Retail Dive, NRF, Nielsen)이 제시한 트렌드 예측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2020 리테일 트렌드 네 가지를 소개한다.
 19Future Fashion Tech_01
미래를 바꿀 새로운 기술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패션 산업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산업이면서도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느린 편이다. 패션 산업 종사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기술은 좋아보이지만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반면 향후 패션 산업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생각되는 것 같다. 2019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국내 패션 산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FaDI의 심층조사 결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추천, 커스터마이징 등의 기술이 가깝게는 2020년 내에, 최소한 향후 5년 이내에 패션 산업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으로 예측되었다.
 20[QTB] Year In Fashion 2019: Movements & Moods
1억 4백만명의 쇼퍼들이 Lyst에서 패션 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Lyst는 글로벌 미디어 보도와 함께 주요 브랜드들과 트렌드에 대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2019년, 어떠한 움직임이 포착되었는 지, 주요 무드들은 어떠했는지 그 흐름을 되짚어본다.


>> 분석방법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사용자 이용 내역을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분석하여, ‘콘텐츠 뷰(view) 수‘를 기준으로 하고 ‘게시 후 경과일 수’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점수화한 뒤, 상위 20위까지를 선정하였다. 트렌드 콘텐츠의 특성 상 게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콘텐츠의 가치가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게시일로부터의 경과일을 가중치 기준으로 함으로써, 게시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였음에도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FaDI에서 게시하는 각 콘텐츠는 시즌과 정보분류, 타겟 등 속성(feature)값을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사용자 이용내역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활용도 높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 제공할 예정이다. 

by 패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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