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QTB] 2020 패션 소비 트렌드 -국내편 2019년 소매 유통 경기가 전년 대비 좋지 않았다는 설문 조사결과와 더불어 2020년 소매 시장에 대한 기대감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전문지 리테일매거진에 의하면, 업계 종사자들이 ‘오프라인 유통업계 성장세 감소 및 정체’, ‘지속적인 위축된 소비심리’, ‘정부의 규제 압박’ 등을 원인으로 2020년 소매 시장의 성장률을 2~3%대로 예측했다. 특히 심각한 패션 시장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제시된 ‘2020 패션 시장 트렌드’를, 국내 유통사들이 자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시한 유통 및 소비 트렌드의 큰 틀에 대입하여 2020 패션 소비 트렌드의 대표적인 흐름을 짚어보았다. |
2 | |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한다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소비, 고용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파악하고, 사회의 변화 흐름을 읽어본다. |
3 |  | [20FW Runway Analysis Womens] 02 뉴레이디 지난 몇시즌 동안 여성복에서 빅숄더의 파워풀한 젠더리스룩이 강세를 보였고, 이번 시즌에는 페미닌한 레이디룩이 중요한 룩으로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클래식한 레이디라이크룩은 새로운 소재와 톡톡 튀는 액센트 컬러들을 스타일에 매치해 새롭게 재탄생되었으며, 과거 시대의 의상, 레트로 감각들을 더해 모던한 레이디라이크룩을 완성한다. |
4 |  | [2020 summer Pre-Trend] color analysis Comfort :: 편안 Flexibility :: 유연성 Inventities :: 발명 |
5 | | [20FW Runway Analysis Womens] 01 편안한 미니멀리즘 재택근무, 홈오피스룩 등 사회적인 이슈에 따라 편안한 패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심플하면서도 여유있는 핏의 편안한 미니멀룩이 트렌드로 지속되고 있다. 디자인은 미니멀하지만 소재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중심으로 활용되고, 랩구조, 드레이프, 셔링, 비대칭, 컷아웃, 벨트와 같은 액세서리들이 더해져 미니멀룩을 완성한다. |
6 | | [2021 summer preTrend] big idea :: AFTER PANDEMIC :: |
7 |  | [2020 winter Pre-Trend] Colors of the season orange / red / blue / yellow / purple / green / basics |
8 | | 인상주의(Impressionism) 19세기 미술계의 비주류, 일종의 변종 화가 집단이었지만 100년이 흐른 뒤에도 대중의 관심을 뜨겁게 받고 있는 인상주의. 이토록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인상주의의 매력이 무엇인지,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에 대한 가치관과 신념은 무엇인지 Trend Backstage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
9 |  | [2021 summer ICReport] Final Colors 옵티멈 베이직 :: 공감 기술 :: 초자연안티 컨슈머 :: 슈퍼 컨슈머 :: 센시빌리제이션 |
10 |  | [2021 winter ICReport] Color Analysis root brown/ contaminated yellow/ responsible green/ synthetic and erotic red/ bio fabrication blue/ irregular and odd green/ |
11 | | [QTB]2019년은 과연 의류 렌탈 서비스의 해가 될 것인가? 의류 공유 사이트인 렌트더런웨이(Rent the Runway)의 성장과 함께 새로운 소비자 유형인 밀레니얼의 등장은 2019년을 의류 렌탈 서비스의 해로 거듭나게 할 것인지 기대해 봄직 하다. |
12 |  | [QTB] The State of Fashion 2020 코로나바이러스 업데이트 요약보기 코로나바이러스 이전에도 패션 업계 리더들은 2020년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았는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패션산업에 대한 전망은 더욱 극적으로, 급격하게 어두워졌고, 기존의 2020년 전략은 무의미해졌다. 이에 맥킨지와 Bof는 현 상황이 진정된 12~18개월 후의 “새로운 정상”이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The State of Fashion 2020 코로나바이러스 업데이트” 보고서를 공개했다. |
13 |  | [2021 winter ICReport] Final Colors :: 옵티멈 에센셜 OPTIMUM ESSENTIALS/ 유래하다 ORIGINATE/자연의 힘 NATURATE/ 진보적 마음 PROGRESSIVE HEART /오르가노이드 ORGANOIDS/ 연결성 CONNECTIVITY :: |
14 |  | [QTB] POST-COVID19 패션소비변화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위축은 지속되고 있으며, 패션유통가에서도 새로운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으나 쉽게 회복되기는 힘든 조짐이다. 실제로 국내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되기 전 12월 첫째 주 토요일 소비자의 주요 대형마트 및 쇼핑몰의 매장 방문자 비중 대비 2월 둘째 주 토요일 방문 빅데이터를 비교한 결과(KDX 한국데이터 거래소),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가 67%~53% 수준에 머물렀으며, 스타필드는 45%로 쇼핑몰은 더욱 악화된 수치를 보였다. |
15 |  | [2020 winter Pre-Trend] Colors for Super Consumer 온라인과 디지털 세계를 표류하는 Z세대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컬러, 과장되고 인위적이고 하이퍼한 가상세계 페르소나를 표현하는 컬러들로 구성된다. |
16 |  | [QTB] #편안한팬츠 #슬랙스 온라인에서는 화상회의 등으로 인해 #키보드위의드레싱 #웨이스트업드레싱 등 상의 아이템이 주요하게 떠오르지만, 집에서 머무를때 뿐 아니라 외출을 위한 필수 아이템인 #팬츠 #슬랙스 는 여전히 중요한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편안함을 주는 여유있는 핏의 팬츠와 일상과 오피스룩에 두루 활용가능한 실용적인 팬츠들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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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의 변화 : 1인 미디어의 성장
올해 방송가에서 가장 주목하는 키워드는 숫자 0과 1이다. 0은 제로 TV 가구(TV가 없는 가구)를 뜻하고, 1은 1인 미디어를 뜻한다. 집에서 TV가 사라지고 있으며, TV 대신 스마트 폰 등의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도 큰 몫을 하면서 1인 미디어 붐이 일고 있다. |
18 | | [2020 winter Pre-Trend] Colors for Anti Consumer 소비주의에 대한 직관적인 액션을 상징하는 브라이트 컬러들과 천연 염색, 생분해성을 표현하는 컬러, 자연의 본질과 쉼을 표현하는 컬러로 구성된다. |
19 | | [QTB]Pandemic Colors_COLOR INSPIRATION 공포와 함께 추측과 오해가 난무하는 바이러스 발생 요인과 치유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더해져 covid-19은 비밀스럽고 정복할 길이 먼, 미지의 영역이 되어버렸다. 우리의 삶을 빠르게 디지털 화시키며,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소비와 면역과 위생을 중시하는 행동들을 새로운 norm으로 만들고 있는 지금의 팬데믹(pandemic) 상황은 다음과 같은 컬러 인스피레이션을 제안한다. |
20 |  | 20FW Runway Analysis Mens_03 모던 빈티지 #모던빈티지 #빈티지테일러링 #빈티지대디룩 #레트로테일러링20세기 레트로 무드를 참조한 모던 빈티지룩이 트렌드로 떠오른다. 다양한 시대의 패션 요소들을 모던하게 재해석하여 세련되고 트렌디한 스타일로 완성한다. 6-70년대의 와이드팬츠, 터틀넥과 셔츠 레이어링, 빈티지한 얼스톤(Earthtones)과 8-90년대의 파워숄더와 오버사이즈 핏 등이 더욱 모던한 소재와 강렬한 테크니컬 네온 컬러와 믹스되어 새로운 빈티지 스타일로 탄생되었다. 이러한 모던 레트로 스타일들은 오리지널리티를 간직한 업사이클링된 빈티지 아이템들을 함께 매치해 지속가능한 패션을 추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