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2023 상반기 결산 리포트 공개 검색어로 보는 패션 트렌드 ‘카고’, ‘백팩에 키링’, ‘레인부츠’, ‘실버백’
2023.06.30 금요일
  • 조회수53

카카오스타일(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고객들의 쇼핑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직잭 23 상반기 결산’ 페이지를 공개했다.

이번 결산 페이지는 올 상반기(23년 1월~5월 31일) 지그재그 전체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직잭 리포트’와 개인별 활동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내 리포트/ 쇼핑 유형’ 탭으로 구성됐다. 지그재그 사용 패턴과 선호 스토어·카테고리·아이템·색상 등 고객의 쇼핑 취향을 분석해 보여준다.

■ 지그재그 수요일 밤 9시~11시 사이 가장 많이 이용

올 상반기 지그재그 사용자가 가장 많이 쇼핑한 요일과 시간대는 수요일 밤 9시에서 11시 사이로 나타났다. 일과를 마무리하고 귀가하거나 잠들기 전 쇼핑하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순으로, 매치하기 좋은 무채색 옷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5개월간 상품 찜 누적 횟수는 총 1억 2,500여개에 달하며, 대한민국 15세부터 49세까지 모든 여성이 1명당 11.4개의 찜을 한 것과 동일하다. 총 22만 개의 상품을 찜 한 사용자와 총 968개의 리뷰를 남긴 사용자도 있었다. 이는 하루에 1,329개를 찜하고 6개씩 리뷰를 남긴 셈이다.

■ 직잭러 검색 키워드로 보는 상반기 패션 트렌드

지난해부터 이어진 Y2K 트렌드 열풍으로 대표 아이템인 카고 팬츠, 카고 스커트 등 ‘카고’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6배 증가했다. 또한 백팩에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키링을 달고 다니는 것이 대세로 자리 잡으며 ‘백팩’과 ‘키링’ 검색량이 20배 이상 늘었다. 긴 장마 예보 소식에 ‘레인부츠’와 ‘장화’ 검색량도 100배 이상 올랐다. 또한 올여름 실버가 인기 색상으로 떠오르며 여기저기 포인트 아이템으로 매치하기 좋은 ‘실버백’ 검색량은 100배 이상 증가했다. 대표적인 여름 소재인 ‘나일론 팬츠’ 검색량은 90배 늘었고, 엔데믹 후 첫 여름 휴가철을 맞아 ‘휴양지룩’은 무려 331배 이상 많이 검색했다.

■ 꾸준히 멤버십 등급 상승 이룬 ‘성장 캐릭터’ 가장 많아

지그재그는 사용자의 쇼핑 유형을 방문 일수, 찜한 상품 수, 멤버십 등급 등 다각도로 분석해 총 12가지로 분류했다. 전체 사용자 중 매달 일정 금액 이상 쇼핑하며 멤버십 등급 상승을 이룬 △‘꾸준히 발전하는 성장 캐릭터’ 유형이 가장 많았다. 지그재그 멤버십은 전월 구매 실적에 따라 등급이 산정되며, 등급별로 다채로운 혜택이 제공된다. 뒤이어 리뷰가 없어도 구매하는 △‘ ‘미지의 아이템에 도전하는 탐험가’와 상품 검색량이 많았던 △‘찾고 싶은 아이템은 꼭 찾는 발굴왕’ 유형이 많았다.

지그재그 상반기 사용자 리포트는 오는 7월 2일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 혜택도 제공한다. 3만 원 쿠폰팩을 내려받을 수 있고, 내 리포트를 확인 후 SNS에 결과를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페이지에서 개인별 쇼핑 유형에 맞는 맞춤 혜택과 상품을 볼 수 있다.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저작권자 ⓒ K패션뉴스(www.kfashio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보기

by 패션넷
  • 맨위로
목록

FASHIONNET 사이트맵

닫기

사이트맵

error: